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국수자원공사 2021년 상반기 채용이 진행중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채용 절차와 과정, 가산 자격증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그중 서류전형과 면접에서 꼭 필요한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각 항목별로 중요한부분이 무엇인지, 어떤점을 신경써야 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수자원공사] 2021년 상반기 신입 인턴사원(체험+채용형) 일반공채

한국수자원공사 채용이 시작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채용이 좀 늦게 시작된 편인데 드디어 기다리시던 대형 공기업들이 채용을 시작하는 모양입니다. 수자원공사는 항상 인턴으로 채용하여

consgetajob.tistory.com

한국수자원공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국수자원공사 채용 사이트 바로가기

역량기반 자기소개서 (각 항목 당 300~500 자)

  • 자신이 지원한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가가 되기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자기개발능력)

    이 항목은 나의 강점을 어필하기 가장 좋은 항목입니다. 다른 글에서도 여러번 반복 말씀드리지만, 지원한 분야에서 내가 하는일이 무엇인가, 한국수자원공사에서 내 직렬은 메인 업무가 무엇인가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그럼 그 일을 하기위해 필요한 능력이 무엇이고,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이런 능력을 키우기위해 노력중이다. 또한 내가 이러한 능력을 가지고있으며, 업무를 함에 있어서 어떤능력이 있으면 기존의 능력과 더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으니 노력을 하고있다 같은 내용 진행이 충분히 가능한 항목입니다. 다만 이 항목을 작성하실 때는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와 능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언급해주셔야 하며, 내가 능력을 갖추기위한 로드맵을 간단히라도 나타내 주시면 좋습니다.
    Keyword 요약 : 지원한 분야/직렬에 대한 이해 + 필요한 능력개발 = 방향성과 로드맵, 시너지 효과
  •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했던 경험에 대해 설명하고, 그 경험 속에서 팀워크 형성과 협업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서술해 주십시오. (대인관계능력)

    이 항목은 다른사람들과 협업을 하는 경우 협업능력 혹은 팀워크 능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다른사람과 함께 하는 일이 있었던 경험을 목적/목표, 과정, 협업 노하우, 나의 역할, 결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협업에 대한 나의 가치관, 노하우에 대한 부분과, 그 경험 속 나의 역할입니다. 내가 특별한 일을하지 않았는데, 서로 잘해서 결과가 좋았다 이런식의 진행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내가 팀 속에서 어떤 역할을 했으며, 나만의 가치관이나 노하우에 대해서도 언급해 줄 수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 실수 중 하나가 대가없는 무한한 희생이 유리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의 희생이 필요했다면 무엇때문인지, 그로인한 결과가 어땠는지를 명확하게 해주셔야하기 때문에, 그냥 단순히 팀을 위해 내가 모든걸 바쳐서 도움을 주었다 라는 식의 내용은 좋은 영향을 끼치기 힘들 것입니다.
    Keyword 요약 : 구체적인 협업과정과 목표 + 나의 역할(협업에 대한 노하우, 가치관) + 결과 및 피드백
  • 중요한 일을 처리할 때, 어떠한 방식으로 계획을 세워서 일을 처리하는지에 대해 개인적 경험을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자원관리능력)

    이 항목은 내가 생각하는 업무의 우선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다양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기한, 중요도, 숙련도, 필요자원 등입니다. 채용 후 업무를 처리할 때 한번에 한가지 업무만 할 상황보다는 여러가지 업무를 동시에 처리해야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런 상황에서 나는 어떤 우선순위로 업무를 구분하여 일을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답을 해야합니다. 나의 한정된 시간과 업무능력을 어떻게 배분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겠죠. 다만 중요한것은 어떠한 업무도 기한과 목표에는 맞춰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기한이 늦거나 요구하는 목표에 미치지 못한다면, 업무를 완료한다해도 좋은 평가와 결과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내가 어떤 기준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언급해주셔야 합니다. 이 항목에서 가장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은 내가 못해서 동료에게 부탁한다거나, 선배 등 다른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겠다 같은 단순한 해결법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내가 할수있는 범위안에서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 가를 확인하며 나를 평가하는 자소서 문항에서 다른사람을 소환하는 방법은 가장 안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Keyword 요약 : 업무 우선순위 정하는 기준 + 가치관
  • 어떠한 일을 진행항 때, 원칙 준수와 일의 효율성 사이에서 갈등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고, 갈등 해결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서술해 주십시오. (직업윤리)

    업무에 대한 경험이 있으신 분이라면 종종 겪을수 있는 상황입니다. 원칙(규정)을 칼같이 준수해야 할것인가, 비용과 소요시간의 효율을 위하여 단순화 시킬 수 있을것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러한 상황속에 있었던 구체적인 경험을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와 그 선택을 했을 때 어떤결과가 예상되었는지, 결국 내가 선택한 이유와 평소 나의 가치관을 나타내주셔야 합니다. 명확하게 무엇이 답이다 라고는 할 수 없지만 지금 지원하는 곳이 어떤곳인지 다시한번 생각해 주셔야 하며, 나의 선택으로 어떤 평가를 받게 될 것인가를 잘 생각하셨다가 면접으로 이어졌을때 충분한 근거와 꼬리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또한 경험을 통해 배운점으로 앞으로 있을 상황에 대하여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를 언급해 주시는것도 좋습니다.
    Keyword 요약 : 원칙 vs 효율 에 대한 나의 가치관
  • K-water에 입사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K-water 인재상(포용, 안전, 신뢰, 도전) 중 자신과 가장 잘 부합하는 역량과 결부시켜 작성해 주십시오. (조직이해능력)

    목표 방향성, 인재상과 연결, 포부
    지원동기와 입사후 포부에 대한 부분입니다. 작성해야할 내용에 비해 글자수가 넉넉하지 않으니 꼭 필요한 내용만 언급하여 잘 정리해 주셔야 합니다. 지원동기와 입사후 포부를 잘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매번 언급드리는 다음 내용을 꼭 깊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왜 K-water 수자원공사인가. 왜 수자원공사의 내가 지원한 직렬인가. 요 두가지만 명확하게 답하실수 있다면 이 항목에 대한 답은 완벽할 것이다 생각이 됩니다. 다만 그 답을 찾는 과정이 어려울 뿐이죠. 좀 더 쉽게 생각하신다면, 수자원공사에서 나의 직렬은 어떤일을 하는지, 어떤 사업을 하는지를 정해서 따라가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에서 조직도를 보면 각 부문, 부서별 담당업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조금 센스가 있으시다면 어떤부서에 어떤직렬이 가겠구나를 눈치채실수 있으실 겁니다. 그렇다면 나는 이러한 업무를 하게 될테니 이런 업무를 어떻게 하겠다. 라는 식의 내용 진행이 가능합니다. 저는 어떤사업부문에서 어떠한 일을 어떻게 하기위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와 같이 지원동기를 작성한다면 입사후 포부도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에서 원하는 내용을 빼지 않으셔야 하는 부분은 인재상 부분입니다. 4가지 인재상과 자연스럽게 나의 동기/포부를 연결하여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중요한 키워드는 자연스럽게 입니다. 나의 하고싶은말과 억지로 연결하려보면 내용자체가 부자연스럽게 읽혀집니다. 그렇기에 작성전에 연결고리를 신중하게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Keyword 요약 : 지원동기 + 입사후 포부 + 인재상의 자연스러운 연결

한국수자원공사 상반기 채용의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신중하게 작성하시어 모두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