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국철도공사 2021년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채용공고에 대한 분석은 지난번 포스팅에서 올려드렸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한 번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한국철도공사] 2021년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공고

한국철도공사 2021년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공고가 시작되었습니다. 철도공사 채용은 매번 대규모 채용으로 취준생입장에서 항상 기다려지는 소식입니다. 채용 인원규모 부터 자격증 가산점

consgetajob.tistory.com


한국철도공사 2021년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자기소개서

[각 항목별 400Byte 이상 800Byte 이내]

  • 평소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점과 그런 노력을 하게 된 계기를 작성해 주십시오.

    돕는다는 단어와 공기업 자기소개서이기 때문에 단순히 봉사활동에 대한 방향으로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물론 봉사활동 경험이 있으시면 편하게 작성하시면 되겠지만, 그런 경험이 없는 분들은 주제 자체를 새로운 방향에서 생각해 보실 수 있습니다. 꼭 무보수로 하는 봉사활동 외에도, 보수를 받지만 남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거나 학교생활, 일상생활 중에서 내가 남을 배려하기 위해, 돕기 위해 노력한 부분으로 방향 전환하여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행위의 목적 자체가 남을 위하여 꾸준히 한 점을 생각해보시면 좀 더 도움이 될 듯합니다. 또한 꾸준히 그 행위를 할 수도 있지만 행위가 일회성이라도 그 일을 하기 위한 능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에 대한 부분도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활용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행위의 명확한 의도와 행동을 하게 된 계기 같은 것들을 확실하게 설명해 주셔야 합니다.

 

  • 본인의 역할이나 존재가 크게 드러나지 않는 상황에서 팀을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한 경험을 구체적인 상황 및 이유와 함께 기술해 주십시오.

    내가 주도하거나 메인이 되는 상황이 아닌, 팀원이거나 팀장을 보조해주는 역할에 있어서 팀을 위해서 노력한 내용을 의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항목일수록 단순한 사건의 인과관계뿐 아니라, 의도를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게 작성해 주셔야합니다. 내가 왜 이러한 행동을 하려 생각했는지, 이러한 행동이 가져올 결과에 대해 어떻게 예측했는지와 같은 부분을 명확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단순히 사건 있는 경험이라면 채용담당자로부터 매력을 느끼게 하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소서를 작성하실 때는 항상 면접까지 보고 작성하셔야 하기에 중간중간 나의 생각과 관련된 부분을 정리해 주시면 좋습니다.

 

  • 다양한 유형의 사람을 상대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하고, 지원자가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상대방을 만족시켰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지원자의 의사소통능력에 대해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본인만의 의사소통 노하우나, 새로운 사람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역량을 활용한 나의 경험도 필요하기에, 나의 경험과 결부시킬 수 있는 항목이 좋습니다. 당연히 입사 후 여러 사람과 만날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할지를 예측해야 하기에 너무 개인만의 주관적인 생각보다는, 개관적으로 수긍할 수 있는 내용이면서 남과는 다른 나의 특징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단순히 내가 꾸준한 손해를 보고 피해를 감수하는 상황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습니다. 나와 상대가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쪽의 스토리를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 지원 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지원자의 전문성(장점)을 소개하고, 전문성 향상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과 입사 후 코레일 기여 방안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이 항목을 위해서는 확실하게 내가 지원한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한국철도공사가 어떤기업이고 내가 지원한 직무는 어떤일을 주로 하게 되며, 주로 처해지는 상황에 대해서 충분하게 이해를 해야 합니다. 그다음이 그 직무에서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하고, 그 능력이 나의 어떠한 장점과 연결을 시킬 수 있는지, 내가 왜 그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설명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연결을 시킬 수 있다면 그동안 내가 이러한 사람이 되기 위해 겪어온 여러 가지 경험으로 충분히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나는 이 직무에 충분히 적합한 사람이기에 앞으로 어떤 일들을 확실하게 할 수 있는지를 기여 방안으로 언급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한국철도공사 2021년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의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작성전에 한번 확인하시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큰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화이팅하시고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