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국 서부발전 2021년도 상반기 4 직급 신입사원 채용이 시작되었습니다. 발전사를 기다리시는 분들은 서부발전 채용 시기를 손꼽아 기다리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자기소개서 항목별로 알아둬야 할 부분에 대해서 하나씩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한국 서부발전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국 서부발전 채용페이지 바로가기


한국 서부발전 2021년 상반기 4 직급 채용 자기소개서 항목

1. 한국서부발전이 ‘세계 최고의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나아갈 방향과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다음의 세부항목에 따라 작성해주십시오.

1-1. 한국서부발전이 ‘세계 최고의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하여 작성해주십시오. (350자 이하)

  • 자기소개서 경험이 없으신 분일 수록 이런 항목에 있어서 거창한 무언가를 고민하실 겁니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여러 조건이 있지만 350자의 짧은 글자 수 안에서 최대한 표현하기 위해서는 나의 말하고자 하는 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하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1-2에서 나의 얘기를 하기 위해서는 거창한 것보다는 나의 직렬에서 하는 업무와 연관 짓는 편이 더 작성에 유리하실 겁니다. 단순히 기업이 어떻게 해야 한다는 거시적인 목표보다 조금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내가 속한 직렬이나 가고자 하는 팀이나 업무 분야에서 신경 써야 할 것이 무엇인가로 범위를 좁혀가시면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쉬우실 겁니다. 괜히 거창하게 에너지 시장이 어떻고 그 안에서 서부발전의 위치라던가 이런 내용을 작성하기에는 글자 수도 적고 풀어가기 어려운 내용이 될 겁니다.

1-2. 이를 위해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500자 이하)

  • 1-1에서 명확하게 회사가 나아가야 할 한 가지 주제를 정했다면, 1-2는 이제 나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에서 말한 내용에 더불어, 그럼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를 묻고 있습니다.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와 엮을 수도 있는 내용입니다. 이를 명확하게 답변하기 위해서는 내가 지원한 직렬이 서부발전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 것인지,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정하셔야 합니다. 그에 따라서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 왜 서부발전이어야 하는지와 연결한다면 충분히 납득 가능하고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완벽한 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어렵다면, 마찬가지로 범위를 내 직렬에서 하는 일 중으로 좁힌다면 충분히 남들보다 내가 잘할 수 있는 내용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채용은 남들보다 내가 조금 더 낫다는 것을 명확하게 하셔야 하는 경쟁의 무대입니다. 어렵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내가 남들보다 장점이 무엇인가를 정하시고 서부발전에서 무엇을 더 잘할 수 있는가를 찾아주셔야 합니다.

2. 기존 방식이나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여 성과를 낸 경험을 다음의 세부항목에 따라 작성해주십시오.

2-1. 기존 방식이나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 계기와 해당 문제를 해결한 새로운 방식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작성해주십시오. (350자 이하)

  • 기존 방식이나 현상에 대한 개선의 필요를 인식한 순간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문제가 왜 문제로 느껴졌는지에서 부터 시작하여, 어떠한 부분에서 문제있은 것인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럼 그것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나 새로운 방식의 궁극적인 목표를 설명해주셔도 됩니다. 글자 수가 짧기 때문에 너무 디테일하게 들어간다기보다는 어떤 문제를 어떻게 되게끔 해결하고 싶었다 라는 흐름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2-2. 새로운 방식을 시도함에 있어서 겪었던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해당 방식을 통해 개선된 결과는 어떠하였는지 작성해주십시오. (500자 이하)

  • 새로운 방식으로 개선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과정을 좀 더 디테일하게 풀어서 설명해주시면 됩니다. 2-1에서는 개략적인 방향성이었다면, 2-2는 좀더 디테일하게 어떻게 적용하고자 했으며, 과정 중에 있어서 Trial and error를 설명하셔도 좋고, 아이디어의 이유에 대해서 작성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내용은 내가 무엇을 했는지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수님에게 도움을 요청했다거나, 친한 선배다 동료에게 도움을 요청했다는 식의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가능한 내가 해결하기 위해서 어떠한 고민을 했고 행동을 헀는지에 대한 것을 위주로 작성하셔야 나의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선된 결과가 내가 의도한 것과 일치했는지를 설명해주시고 배운 점이 있다면 배운 점과 함께 문제를 인식하는 나의 태도에 대해 향후 목표를 더해주셔도 좋습니다.

3. 조직 또는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원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협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였던 경험을 다음의 세부항목에 따라 작성해주십시오.

3-1. 당시 조직의 구성원 간의 갈등이 벌어졌던 상황에 대하여 작성해주십시오. (350자 이하)

  • 갈등에 대처하는 태도를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어떤 사람들과 어떠한 상황에서 어떤 이유로 갈등이 생기게 되었는지를 최대한 모르는 사람이 읽어도 이해가 갈 정도로 설명해 주시면 됩니다. 갈등을 중심으로 어떻게 상황이 놓였는지를 작성하셔야 하며, 쓸데없는 미사여구나 군더더기들은 최소화해주셔야 합니다.

3-2.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과는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500자 이하)

  • 갈등의 원인이 있다면 그 원인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2번 항목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그냥 시간이 해결해주었거나 누군가의 중재로 갈등이 해결되었다면 의미가 없는 자소서 답변이 됩니다. 이러한 갈등 상황에서 내가 어떻게 대처했는지, 해결을 위한 나의 스탠스와 행동이 무엇이었는지, 사람 간의 갈등이라면 나의 인간관계에서의 노하우와 의사소통 능력은 어떠한지를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게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물론 그 결과에 따라 어떻게 되었는지와 함께 배운 점, 앞으로 배운 점을 활용할 계획까지 작성해 주시면 갈등에 관련된 항목에 들어가야 할 내용은 전부 들어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4. 지원한 분야에서 본인의 대표적인 경쟁력은 무엇이며, 입사 시 이를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에 대하여 다음의 세부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4-1. 지원한 분야에서 본인의 대표적인 경쟁력은 무엇이며, 이를 얻기 위한 노력을 작성해주십시오. (350자 이하)

  • 1번 항목과 비슷한 내용이 되지 않게 신경 써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내가 지원한 분야 및 직렬에서 내가 남들보다 뛰어난 이유, 즉 장점을 잘 드러나게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장점이라는 것이 꼭 특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작성에 스트레스가 심해지실 겁니다. 세상에 똑같이 살아온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배운 것들, 경험한 것들을 활용했을 때 남들에 비해 내가 조금이라도 더 이점을 가지고 있는 사항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좀 더 좁혀 드린다면 지원 분야라고 했기에, 해당 직렬이 하는 일을 명확하게 분석해서 내가 어떤 일을 잘할 수 있는지에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왜 잘할 수 있는지만 명확하게 설득할 수 있다면 충분히 좋은 장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2. 입사 시 본인의 경쟁력을 어떻게 발휘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해주십시오. (최대 500자 이하)

  • 4-1에서 언급한 내용을 내가 어떤 경험을 했고 어떤 교육을 받아왔기 때문인지를 설명하는 항목입니다. 주제는 정해졌기 때문에 그에 뒷받침되는 근거를 충분히 제시해주시면 됩니다. 왜 내가 이러한 부분에서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지, 어떻게 입사 후 활용하여 갈 것인가를 말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1번과 마찬가지로 내가 해야 하는 업무에 녹여서 가야지 완전 다른 내용을 적는다면 회사에는 그다지 필요가 없겠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항상 내 직렬에서 어떤 일을하고 서부발전이 어떤일을 하는지를 꼭 기억하셔서 자연스럽게 나와 녹여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요즘 들어 대형 공기업들의 채용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 보니 필기시험이 겹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한때 진행했던 공기업 합동 채용처럼 진행하지는 않지만, 필기시험이 날짜가 겹친다면 신중하게 내가 어디에 가는 것이 유리할지를 잘 판단해 보셔야 합니다. 그럼 한국 서부발전 자기소개서 쓰시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까지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