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국가스공사 2021년도 1차 일반직 신입 채용이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아마 기다리시던 분들이 많으셨을텐데, 기대하셨던만큼의 규모는 아니었을 겁니다. 일반직 신입 기준 66명의 규모로 채용을 진행하며, 영어점수 외에 서류는 적부 판정이기 때문에 NCS나 필기시험을 많이 준비하신 분들은 지원하여 기회를 잡아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한국가스공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국가스공사 채용 페이지 바로가기

한국가스공사 2021년 1차 일반직 신입 원서 접수 기간 : 4.6. (화) 10:00 ~ 4.12. (월) 17:00


한국가스공사 2021년도 1차 일반식 신입 채용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자신의 지원분야에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구체적 과정, 경험 등 포함)과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담아 지원동기를 작성해 주십시오. 또한 과거의 교육과정이나 경력들이 지원분야 업무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와 그러한 전공지식‧기술 및 경험들이 실제 업무수행에 어떤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약 3,000 byte)

  • 필요한 사전 정보 : 한국가스공사 주요 업무 및 사업, 지원분야/직렬이 주로 하는 업무, 입사후 하고싶은 일 및 포부, 나의 내세울 장점
  • 스토리 구성 : 단순한 지원동기가 아닌 지원분야의 전문성과 관련된 지원동기를 풀어야 함.
    그렇기 위해서 한국가스공사에서 내가 지원한 직렬이 무슨일을 하는지 명확하게 알고있는 것이 중요함.
    왜 내가 이 직렬에 지원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설명해주기 위한 나의 강점과 엮을 수 있어야함.
    그냥 단순히 전공이 맞아서가 아닌, 어떠한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ㅇㅇ직렬에 지원하여 최고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경험과 배운점들을 토대로 설명 가능해야함.
    해당직렬이 하는일은 소수만 하는 특이한 분야보다는 대다수가 보통 하고있는 업무로 잡는것이 유리함.
    내가 생각한 업무와 나의 장점을 엮었을 때 어떤 시너지가 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결과를 확실히 알 수 있게 적어야 함.
  • 결론 : 한국가스공사에서 해당직렬로 하고싶은 업무 + 나의 장점을 엮어서 포부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함
  • 주의사항 : 소수만 하는 특수한 업무 x , 누구나 할 수있는 지원동기나 장점 x

(의사소통능력) 조직 또는 팀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과 갈등이 발생했던 사례를 작성하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상대방을 설득했던 구체적인 행동을 기술해 주십시오. (약 1,000 byte)

  • 필요한 사전 정보 :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 갈등 해결 경험, 질문의 의도
  • 내용 : 흔하게 있는 질문으로 조직이나 팀단위에서 업무를 수행시 의견차이를 어떻게 좁혀 나가는지 과정을 자세하게 작성해주어야 함.
    갈등의 원인-과정-결과 순으로 스토리 구성에 있어서 인과관계가 명확해야함.
    그러한 갈등해결 과정중에 나의 역할을 중심으로 서술해야함.
  • 결론 : 갈등을 해결하는 나만의 노하우 + 갈등해결과정에서 나의 역할
  • 주의사항 : 시간에 의해, 어쩔수 없이 해결되는 과정은 피하는것이 좋음

(직업윤리) 공직자의 직업윤리가 중요한 이유를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약 1,000 byte)

  • 직업윤리에 대한 나의 생각을 명확하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최근 뉴스에 회자되는 여러가지 사건이 있었죠. 한국가스공사 직원으로서, 업무 담당자로서, 공기업의 일원으로서 어떤것이 직업윤리이며, 내가 무엇을 지켜야 하는지에 대한 나의 생각을 간단명료하게 정리하여 적어주시면 됩니다.

(관련분야 이해도) 최근 에너지분야 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약 1,000 byte)

  • 최근 에너지 분야에는 너무 다양한 이슈가 있습니다. 그중에 한가지는 환경에 대한 부분도 있고, 그러기 위해 화석연료에서 다른 무언가로 넘어가려는 시도를 하고있는 상황입니다. 그러한 전체적인 분위기 속에서 한국가스공사는 어떤 입장인지를 확인하시고, 그에 너무 벗어나지 않는 방향으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한 분위기를 알기 위해서는 한국가스공사에서 배포하는 홍보자료와, 에너지신문 등을 활용하여 판단하시면 좋습니다.

(KOGAS 핵심가치) 미래 에너지 시장을 리딩하는 KOGAS의 새로운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래주도 (Global leader) 2) 안전우선 (Responsibility) 3) 열린사고 (Expansion) 4) 소통협력 (ENgagement) 
가지 중에서 본인의 역량과 부합하는 가지 항목을 선택하여 타인과 차별화 있는 본인의 핵심역량을 구체적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또한 지속 가능한 미래 에너지 기업인 KOGAS 나아가야 방향도 함께 고려하여 입사 실천할 목표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3,000 byte) 

  • 본인의 핵심가치와 어울리는 강점을 언급해 주셔야 합니다. 1번의 지원동기랑 다른점은 1번은 왜 가스공사의 해당직렬인지라면, 이 문항은 내가 얼만큼 선택한 핵심가치와 어울리는지 입니다. 
    핵심가치의 의미 + 핵심가치가 나와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이유 + 그에 어울리는 나의 강점 + 이유와 근거 + 내가 발휘할수 있는 능력과 포부로 구성하신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KOGAS가 나아가야할 방향은 지원자에게 새로운 무언가를 얻기 위함이 아닙니다. 지금 한국가스공사가 어떤방향을 취하고 있는지, 어떠한 사업을 준비하고 미래 계획을 어떤식으로 준비하는지에 대한 서칭이 필요합니다. 그 후 그 방향에 맞춰 내 직렬이 해야할 일과 내가 해야할 일을 정리하여 단계별로 어떤 사항을 준비하고 성취해 나갈지에 대한 목표와 포부를 언급해주셔야 합니다. 거창하고 새로운것을 생각하는 것보다는 지금 있는 상황에서 나에게 맞추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잘 생각하셔서 정리를 해주셔야 좋습니다.

한국가스공사 자기소개서는 글자수도 많고, 내용도 쉽지않게 매년 변경이 있습니다.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넉넉한 만큼 충분히 내용에 대해서 준비를 하시어, 면접에서도 어떤 질문이 나오더라도 답변할 준비를 해두셔야 합니다. 그럼 한국가스공사 2021년 1차 일반직 신입사원 채용 자기소개서에 대한 내용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